 |
가. 바른 인성이 자라는 참마루 |
구분
|
추진 내용
|
시기
|
생활주제와 연계한 인성교육
|
배려, 질서, 존중, 협력, 나눔, 효의 인성덕목 관련
교육활동 전개
|
연중
|
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
|
인성조회 실시
- 마음이 따뜻해지는 인성동요 부르기
- 형님과 동생이 함께하는 ‘솔마루병아리 체조’
인성동화 구연 – 어머니회
아침 5분 명상 및 책읽기
전통예절 체험교육
인성도서 ‘독서 골든벨’ 퀴즈대회
|
연중
|
4, 9월
|
11월
|
기본생활습관 교육
|
내가 먼저 인사하기 – “사랑합니다.” 인사하기
식사하기 전에 손 씻기 생활화
공공기관에서 차례대로 줄서기
|
연중
|
학부모와 함께하는 인성교육
|
직업체험, 직업교육, 다문화 교육 – 학부모 재능기부
자녀들의 인성교육을 위한 학부모연수 실시
|
연중
|
3월
|
교사연수
|
인성교육 교수ㆍ학습방법 개선 연수
|
4월
|
인성쑥쑥 독서교육
|
인성독서 후 독후활동(학급별)
학부모 참여 책 읽어주기
|
연중
|
|
나. 창의가 넘치는 빛마루 |
일정
|
추진 내용
|
창의 요소
|
연중
|
독서통장 및 『샘밑 이야기』활용 독후활동 하기
가정통신문 및 홈페이지를 통한 부모교육
|
사고의 확장/수렴
|
3월
|
몸 튼튼 마음 튼튼 체조
|
사고의 수렴/개방성
|
4월
|
우리는 창의 어린이
놀이가 된 자연 (숲놀이 체험활동)
|
사고의 확장/호기심
|
5월
|
놀이가 된 자연 (숲놀이 체험활동)
|
문제해결력/ 흥미
|
6월
|
도란도란 알뜰장터
|
문제해결력/독립성
|
7월
|
물의 여행 (물놀이)
|
사고의 확장/몰입
|
9월
|
놀이가 된 자연 (숲놀이 체험활동)
|
사고의 수렴/흥미
|
10월
|
부모님과 함께하는 창의활동
|
문제해결력/ 몰입
|
11월
|
과학놀이 한마당
|
사고의 확장/수렴
|
12월
|
빛마루 갈무리
|
사고의수렴/독립성
|
|
다. 마을과 놀이하는 온마루 |
1) 학부모와 함께하는 마을 나눔 |
프로그램명
|
활동명
|
활동내용
|
시기
|
학부모와 함께하는
인성교육
|
·「효 실천 주간」가정에서 효 실천하기
|
- 5월 효실천 활동 선정하여 지키고 발표하기
|
5월
|
· 가정통신문 및 홈페이지를 통한 부모교육
|
- 가정통신문 및 홈페이지를 활용한 인성 정보 나눔
|
연중
|
· 학부모 연수
|
- 아동학대, 사후관리를 위한 학부모연수실시
- 4차산업혁명시대를 위한 가정교육
|
3,5월
|
· 학부모 재능기부를 통한
직업체험, 직업교육
|
- 다양한 직업을 가진 전문가 학부모들의 재능기부 신청에 따라 직업이야기 듣기
|
연중
|
· ‘나눔의 행복’ 솔마루알뜰시장
|
- 아나바다 실천을 통해 배려와 나눔 실천하기
|
6월
|
|
2)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마을 나눔 |
프로그램명
|
활동명
|
활동내용
|
시기
|
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인성교육
|
· ‘행복 키움 텃밭활동’
- 농업기술 센터 연계
|
- 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하여 식물을 키우며 생명존중 및 자연배려하기
|
연중
|
· 자연물 체험
|
- 지역 전문가와 함께하는 자연물체험활동
- 여러가지 자연물의 모양, 색깔, 냄새 느껴보기
- 계절마다 다른 자연물 알아보기
|
6.10월
|
· 지역사회 안전체험관견학
- 안전건강정보 나눔
|
- 지역 안전체험관 견학하며 질서 지키기
- 안전과 건강에 대한 지혜 경험하기
|
10월
|
· 자랑스런 우리문화
- 도자기 만들기 체험
|
- 도자기 전문가에게서 배우는 우리나라 전통 미술 즐기기
|
6,9월
|
· 숲에서 놀자!
- ‘숲 해설가’와 함께하는 숲 밧줄체험 생태교육
|
- 공원에서 가을 자연 느끼고 숲 밧줄을 이용하여 숲 전문가와 자연을 존중하며 놀이하기
|
4,5,9,10월
|
· 요리체험활동
|
- 우리나라 전통 음식 배우고 만들어 보기
|
4,12월
|
|